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중대질환 예방하는 건강상식 모음
활력징후는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필요한 측정치입니다. 여기에는 체온, 혈압, 맥박수, 호흡수가 포함되는데, 연령이나 성별, 체중, 운동 능력 등 전반적인 건강 상황에 따라 수치가 달라질 있습니다. 0 2세 36.4 38 3 10세 36.1 37.8 11 65세 35.9 37.6 66세 이상 35.8 37.5 나이가 들면 들수록 평소 체온이 기준보다. 떨어질 있습니다. 때문에 66세 이상으로 고령이 되면 36.5도 보다도 약 1도가 낮아도 정상범위로 간주될 있습니다.
성인과 달리 아이들의 경우는 체온 변화 편차가 큰 편입니다. 심할 때는 1도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호흡수RR, Respiratory rat
1분 동안 호흡한 횟수로 호흡곤란여부, 형국 등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합니다. 호흡의 횟수나 깊이는 신체 내부의 산소요구도 등에 따라 좌우됩니다. 정형외과 등 호흡 관련으로는 별 문제가 없는 환자들이 주로 입요구하는 과의 병동에서는 굳이 측정하지는 않는 항목입니다. 성인 정상범위 분당 1220회 분당 호흡수도 어릴수록 많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3060회 정도가 정상입니다.
검사 시 주의사항
산소포화도 검사는 일반적으로 손톱 혹은 발톱에 부착하는 장비를 통해 측정합니다. 그런데요 만일 메니큐어나 페디큐어 등이 발라져 있다면 정상적인 측정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용의 목적으로 젤 네일 등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산소포화도 측정을 못하게 막는 요인이 됩니다.
우리는 앞 일을 알지 못합니다. 만일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급히 수술을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 닥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이럴 때 손발톱에 이물질이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요? 따라서 가급적이면 모든 손발톱에 동시에 진행하여 젤 네일 등을 붙이는 건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미심쩍은 경우에서 여러분의 목숨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위험범위
만약 산소포화도의 범위가 95이하일 경우에는 저산소증 주의 상태로 보며 90이하로 내려갈경우 저산소증으로 호흡이 힘들어지는 위험범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90이하로 떨어져 미심쩍은 상황에 들어갈경우 심한 경우 인공호흡기로 산소를 넣어 인위적으로 산소포화도를 올려야 합니다. 산소포화도 95 이하 저산소증 90이하 호흡 곤란
더 심해지는경우 80까지 떨어질수 있었는데 이는 아주 심각한 저산소증 상태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만약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는 산소포화도가 95이하일 경우에는 정상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추천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산소포화도측정기는 의료기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건강 상태 관리를 위한 도구라고 봐야하겠구요. 대부분의 산소포화도측정기는 손가락을 끼워서 빛을 조사하여 혈중산소포화도를 계측하는 방식입니다. 경험이 많은 차이가 약간씩 있기는 하지만 큰 차이는 없어서 2만원 중반에서 3만원4만원대의 물건을 구입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고 하네요.
위의 어떤 제품들은 동일한 제품인데 가격이 다르더라구요. 기능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구요. 수입사마다.
가격차이가 있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일상 속 사용예시
그렇다면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는 일상 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쓰일까요? 최근 애플워치나 갤럭시워치 등에는 산소포화도 측정 센서가 달려있습니다. 왜 이와 비슷한 기능이 일상 속에서 쓰는 용품에 탑재가 되었을까요? 바로 효과적인 운동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저희들이 재빠르게 운동을 하게 되면 산소포화도가 빠르게 낮아집니다. 너무 낮아진다면 완급을 조절할 필요가 생기는 것이지요.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은 심폐지구력은 물론 근육과 관절의 보호를 위해서도 필요한 일 입니다.
계속 버거운 운동을 하게 되면 뇌와 심장에도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본인의 기저상황에 따라 운동법 및 강도는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맥박의 정상범위
맥박은 심장박동으로 동맥에서 나타나는 혈압의 변동으로 1분에 60100회가 정상 맥박입니다. 그런데요 정상박동이더라도 운동을 하거나 화가나서 흥분하면 맥박이 100회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는데, 이는 정상 반응입니다.
– 정상맥박 : 맥박은 심장박동으로 동맥에서 나타나는 혈압의 변동으로 1분에 60-100회가 정상 맥박입니다. 그런데요 정상박동이더라도 운동을 하거나 화가나서 흥분하면 맥박이 100회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는데, 이는 정상 반응입니다.서맥성 부정맥 서맥성 부정맥은 박동수가 1분에 60회 미만으로 정상적인 맥박 수 보다. 적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피로감과 몸이 무거운 느낌이 자주 나타나고, 어지럼증과 실신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노화에 의해 심장기능의 변화로 발생하기도 하며, 70세 이상에서 호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빈맥성 부정맥 빈맥성 부정맥은 박동수가 1분에 100회 이상으로 정상 맥박 수 보다.
자주 묻는 질문
호흡수RR Respiratory
1분 동안 호흡한 횟수로 호흡곤란여부, 형국 등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검사 시 주의사항
산소포화도 검사는 일반적으로 손톱 혹은 발톱에 부착하는 장비를 통해 측정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산소포화도 위험범위
만약 산소포화도의 범위가 95이하일 경우에는 저산소증 주의 상태로 보며 90이하로 내려갈경우 저산소증으로 호흡이 힘들어지는 위험범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