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생활비 300만원 준비하기 4_연금

노후생활비 300만원 준비하기 4_연금

60대 은퇴부부 한달 생활비 직장생활을 마치고 은퇴한 노년시기 또한 앞으로 살아가기 위한 대책이 필요로 합니다 현재의 젊은층 또한 30년 뒤에는 노후를 맞이할텐데, 이를 위한 적정 노후 생활비는 어느정도일까요. 이 부분은 사람이 사는 곳, 생활습관, 가치관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적인 금액이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노후 생활비 기준 및 구분

은퇴 후 노후생활비는 크게 적정노후생활비와 최소노후생활비로 나뉜다이에 따라 생활비 금액도 다르게 책정됩니다. 노후생활비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50대 중후반에 질병 없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수준이며 최저노후생활비는 최소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비용의 수준을 의미합니다.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

위의 기사에서 2인 가구 최소 노후 생활비가 194만원, 대충 200만 원이라고 했지만, 어디까지나 최소 비용일 것입니다. 기왕에 시작하는 도전인데 조금 여유롭게 목표를 잡아볼 생각입니다.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은 500만 원입니다.맨땅에 헤딩하면서 처음부터 너무 허황된 금액이 아닌가 싶지만 목표를 크게 잡아야 중간이라도 도달할 수 있는 거 아니겠는가? 그리고 또 누가 장담하겠는가? 목표보다 초과 달성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나는 일단 된다고 생각하고 달려볼 생각입니다.



기초생활을 보장하는 국민연금

한국의 연금 구조는 3단계 구조다.1층은 국민연금, 2층은 노령연금, 3층은 개인연금 국민연금은 기초생활보장(대부분의 노인에게), 2층과 3층은 개별적으로 마련2층과 3층을 잘 준비할수록 풍요로운 노년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노후소득과 평생평균소득의 비율을 소득대체율이라고 합니다.나라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소득대체율 70%가 적정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는데, 국민연금은 소득대체율 40%를 목표로 하여 기초생활이 보장되는 수준입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득대체율 70%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노후 생활비 준비 규모를 알 수 있는 처음 목차가다.



노후생활 40년 기준, 필요한 노후 자산은?

이번에는 자산유지가 아니라 소진되는 기준으로 산출해 보겠습니다. 노후생활기간을 40년으로 가정하면 필요한 금액은 7억원(7억1254만원)이 조금 넘습니다.대체적 적으로 많게는 9억원, 적게는 7억원 정도 노후자산이 준비되 있다면 별다른 소득 없이도 여유로운 노후생활이 가능합니다. 7억9억원이라는 금액도 결코 적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해보자.예상수령액 확인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예상수령액 표로 확인국민연금공단 웹홈페이지 이용국민연금 공단 앱 ‘내 곁에 국민연금’ 이용국민연금공단 웹홈페이지나 앱 이용 시에는 공인인증서로 신원을 증명하고 납입 정보를 대신하는 방법과 직접 인적사항과 납입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나는 국민연금 공단 앱 ‘내 곁에 국민연금’을 이용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했으며, 그 방법을 아래 설명합니다.

10억이라는 돈을 모으는 법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가장 많이 굴러가는 곳은 어디일까요?네 정답은 주식과 부동산입니다.”아니 우리더러 투자를 하란 말씀이신가요?”투자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마인드의 투자는 위험하지 않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폭등도 그렇지만 폭락도 합니다. 폭등과 폭락을 반복합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반등하고 우상향합니다.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결국 우상향합니다.

노후자금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가 깨달은 것은 지금 상황으론 녹록치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은퇴나이를 미뤄서 근로기간을 늘리거나(그러면 노후자금을 쓰지 않는 기간이 늘어나는 것이니), 저의 월소득을 늘려서 노후대비 월 저축액을 늘리거나 하는 방법 밖에 잘 생각이 나질 않았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해보니 노인 상대적 빈곤율 44% 숫자가 피부로 와닿게 되었습니다.아직 정해진 미래가 아니고, 이 계산은 약식 계산이니 좌절만 할 것은 아닙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