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권과 분양권의 차이는 202021년 새롭게 개정된 내용 완벽 정리

입주권과 분양권의 차이는 202021년 새롭게 개정된 내용 완벽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 아파트 분양 및 분양권 상한제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최근 아파트 값이 점점 올라가면서, 실 수요자들이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는 범위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미 지어진 아파트를 산다는 것 외에 분양권이나 입주권을을 구매하여 아파트가 다. 지어진 뒤 입주하는 방법도 있으며, 지어지지 않은 아파트의 분양권 혹은 입주권을 매수하여 투자하는 방식으로 투자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입주권이란?
입주권이란?

입주권이란?

재건축재개발 조합원이 새 집에 입주할 수 있는 권위 입주권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장의 조합원이 신축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즉 새롭게 지어질 아파트에 조합원이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바로 입주권입니다. 하지만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의 입주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재개발의 경우 토지 혹은 주택 중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조합원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입주권을 받을 수 있지만, 재건축 사업의 경우는 토지와 건물의 소유권을 모두 갖고 있어야만 조합원 자격이 주어지고, 입주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주택 인정 여부
주택 인정 여부

주택 인정 여부

입주권은 세법에 따라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분양권의 경우는 취득세와 양도소득세가 주택 포함 시기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취득세는 2020년 8월 12일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취득한 것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지만, 그 이후에 취득한 분양권은 주택 수로 간주합니다. 반면, 양도소득세는 2021년 1월 1일이 기준 시점이 되어, 그전에 취득한 분양권은 주택으로 간주하지 않지만, 2021년 1월 1일 이후 분양권을 취득한 경우는 주택 수에 포함됩니다.

다만, 이는 아파트 분양권에 해당되는 것으로 오피스텔 분양권은 취득 후 실제 사용하기 전까지 주거용, 상업용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택 수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세대 배정
세대 배정

세대 배정

입주권은 조합원에게 주어지는 권리이기 때문에, 새로운 아파트 단지 내 세대를 미리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지 내 선호도가 높은 동과 호수 등을 미리 선점할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발코니 무료 확장이나 이주 시 들어가는 비용의 이자 지원과 같은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분양권은 초기 투자비용은 적게 들어가지만 입주권을 가진 조합원들에게 좋아하는 정도가 높은 동호수가 첫번째 공급되고 남은 잔여 세대들 중에서 임의로 동호수를 배정 받게 됩니다.

분양권이란?

일반수요자가 청약통장을 사용해 취득한 권리

분양권은 쉽게 말하면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었을 때 받게 되는 권리를 말합니다. 즉, 분양권은 조합원이 아니라 일반인이 주택청약통장을 사용해 재건축이나 재개발 아파트 청약 신청을 한 후, 당첨이 되었을 때 입주할 새 아파트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권리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분양권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조합원에게 최우선으로 배정된 물량을 제외된 남은 잔여 물량으로 나오게 됩니다.

일반 분양을 통해 당첨된 청약 당첨자와 시공사가 분양 거래를 체결하게 되면, 청약 당첨자는 새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인 분양권을 취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업성이 좋은 곳일수록 수요가 몰리면서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입니다.

초기 투자 비용

분양권은 청약 당첨자가 분양가의 10에 해당하는 계약금만 지불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분양가가 조합원 분양가에 비해 1020가량 높기는 하지만, 계약금 외 중도금, 잔금 같은 나머지 비용은 입주 시까지 분할로 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낮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입주권의 경우 기존에 조합원이 보유하고 있던 건물의 평가액과 납부 청산금등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집을 매매하는 것과 거의 비슷하게 짧은 시일 안에 목돈이 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대신 청약통장이 필요없고, 총비용을 기준으로 하면 분양권에 비해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거래되는 분양권과 입주권에는 프리미엄웃돈이 붙게 되는데, 새 아파트의 입지와 주변시세와 같은 사업성, 입주 시기 등에 따라 프리미엄이 결정됩니다.

거주 의무기간 예외 조항

아래의 7가지의 경우 거주의무기간이 예외로 적용됩니다. 근무, 생업, 취학, 질환 치료를 위해 해외에 머무는 경우 세대원의 근무, 생업, 취학, 질환 치료 목적으로 세대원 전원이 다른 주택건설지역수도권 제외에 거주하는 경우 특별분양받은 군인이 인사발령으로 다른 지역에 거주할 경우 혼인 혹은 이혼으로 입주한 주택에서 이사할 경우 분양받은 주택을 인가받은 어린이집으로 운영할 경우 생업상의 사정에 의한 전매가 불가피할 경우 의무자의 자녀 의무교육 관련한 사유 위와 같이 아파트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 분양가 상한제 및 거주의무기간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입주권이란

재건축재개발 조합원이 새 집에 입주할 수 있는 권위 입주권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장의 조합원이 신축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인정 여부

입주권은 세법에 따라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세대 배정

입주권은 조합원에게 주어지는 권리이기 때문에, 새로운 아파트 단지 내 세대를 미리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