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쁜 취미 생활화초 가꾸기의 꿀팁

기쁜 취미 생활화초 가꾸기의 꿀팁

집에서 기르는 소중한 화분 식물에 진드기, 진딧물이 있으면 마음 아프겠죠? 건강한 식물 재배를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화초 진드기 퇴치방법, 예방법, 관리법, 박멸방법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골치아픈 진드기가 화초에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진딧물은 곤충강 진딧물과의 총칭으로 몸길이 24mm의 작은 벌레로, 언뜻 보시면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화초와 식물의 진액을 빨아먹어서 식물의 건강을 해치며, 진딧물의 배설물은 화초의 숨구멍을 막아 말라죽게 할 수 있습니다.

진딧물들이 생겨나는 원인은 집 안의 마른 환경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드기들은 따뜻하고 마른 생태계를 좋아하기 때문에, 실내 난방이 잘 만들어지며 마른 곳에 잘 생깁니다.


꽃은 작은 우주
꽃은 작은 우주

꽃은 작은 우주

셀 수조차 없는 수많은 꽃과 나무들은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섬세하심을 보여 주는 증거들입니다.

작은 꽃부터 큰 꽃까지 빛깔과 모양, 향기, 생김새가 모두 다릅니다. 암술과 수술, 꽃잎과 꽃받침과 꽃대로 이루어진 그 아름다움이 매해 때를 맞추어 피어나는 오묘한 신비는 볼수록 신기합니다. 콩알만 한 작은 꽃 한 송이도 바로 우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제가 꽃을 즐기는 이유입니다.

에프킬라 살충제 뿌리기
에프킬라 살충제 뿌리기

에프킬라 살충제 뿌리기

가장 간편하고 손쉬운 방법으로, 수성 에프킬라 살충제를 뿌리면 쉽게 퇴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살충 성분이 있는 화학 약품이므로, 많이 뿌리면 당연히 화분 식물에도 좋지 않습니다. 너무 많이 뿌려도 화초가 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드시 수성 상품을 사용해야 하며, 유성상품을 사용하면 물에 씻기지 않아 화초의 숨구멍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진드기가 있는 부위에 소량만 뿌리시기 바라며, 뿌릴 때는 식물에서 30cm 이상 멀리 떨어져서 뿌려야합니다.

또, 뿌린 후 1시간 가량이 지나면 물을 뿌려서 살충제 성분을 없애주어야 합니다. 한 번에 박멸되지 않을 경우 23회 정도 간격을 두고 위 방법을 시도해주시면 됩니다.

A. 키우기 복잡했던 화초

외부에서 본 예쁜 화초가 있으면 내 집 베란다에 두고 자주 보고 싶다는 바람으로 베란다에 들이지만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시들시들하거나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가을에 붉은 잎으로 변해 나뭇잎이 떨어지지 않고 겨울 내내 붉은 잎을 보여 주는 남천이 탐이 나서 화분 2 개를 사서 키운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남천은 살아 있기는 하나 줄기가 아래로 처지고 가을에는 잎이 붉은색으로 변하지도 않았습니다.

햇빛을 충분히 쐬며, 바람에 흔들리고 비 맞으며, 추운 겨울을 나는 자연환경에서 자리지 못한 탓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초봄이면 예쁜 꽃을 피우던 아잘레아 2종류는 뜨거운 베란다. 온도를 견디지 못하고 말라죽었습니다. (1종은 생존 중)백합도 저에게는 어렵습니다. 2018년도에 눈에 띄게 꽃 피웠던 백합 4-5종류는 무엇 때문인지 모르지만 모두 죽었습니다.

욕심 내려놓기

2018년 저희 집 베란다는 화려했습니다. 한련화, 베들레헴, 백합, 매발톱, 크로산드라, 부겐베리아, 수레국화, 풍접초, 백일홍, 낮달맞이 꽃, 아잘레아, 카틀레야, 알로카시아, 뱅갈 고무나무, 떡갈 고무나무, 꽃기린 붉은색과 흰색. 무늬 아마릴리스, 황금 마삭줄, 오색 마삭줄 등등, 많은 화초가 있었습니다. 풍접초는 실외와 별반 다르지 않게 잘 자랐으나 백일홍과 수레국화는 겨우 외목대로 꽃을 피웠고, 낮달맞이꽃도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차차 힘을 잃더니 결국은 죽고 말았습니다.

백합도 원인을 알 수도 없게 죽고는 후손들만 남겨 두었습니다. 아잘레아 3종 중 2종도 죽었습니다. 2018년 후 남천, 녹보수, 군자란 등, 다른 화초를 입양해서 키웠습니다만 남천은 위에서 말씀 드렸던 대로 실패했습니다. 그 후 저의 욕심을 내려놓자고 생각했습니다.

C. 화분 흙 보강 필요

화분의 흙은 인터넷에서 파는 흙을 사서 사용하게 되며 화분 자체의 흙의 양이 제한되어 있어서 흙의 영양분이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그 결과 저는 다음과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뱅갈 고무나무에서 새 싹이 돋아 나다가 작은 새끼 잎이 더 크지 못하고 떨어져 버렸습니다. 봄이 되면 잎은 한 두개 내기는 하나 꽃을 피우지는 못함더 이상 자라지 못함 이와 같이 현상이 나타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좋습니다.

화분의 흙은 최소한 2년 마다. 갈아 줌화분에 액비나 고체 비료를 알맞게 줌 과하면 죽습니다. 바나나 껍질을 잘게 썰어서 흙에 거름으로 줌한약 찌꺼기를 흙에 거름으로 줌 뱅갈 고무나무에 주기적으로 바나나 껍질을 주었더니 더 이상 새끼 잎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커피찌꺼기 사용

커피 찌꺼기를 평소에 화분 위에 뿌려두면 벌레퇴치 효과와 비료 효과도 있습니다. 특정 화분, 키우기 쉬운 예쁜 선인장 제안 종류에 관해서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꽃은 작은 우주

셀 수조차 없는 수많은 꽃과 나무들은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섬세하심을 보여 주는 증거들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프킬라 살충제 뿌리기

가장 간편하고 손쉬운 방법으로, 수성 에프킬라 살충제를 뿌리면 쉽게 퇴치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키우기 복잡했던 화초

외부에서 본 예쁜 화초가 있으면 내 집 베란다에 두고 자주 보고 싶다는 바람으로 베란다에 들이지만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시들시들하거나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