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디폴트 위기 디폴트란 무엇인가

미국의 디폴트 위기 디폴트란 무엇인가

우려하던 일은 이번에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세계적인 경제 가장 큰 이슈였던 미국 부채한도 인상이 결국 합의된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채한도 인상 내용, 과거 협상 사례, 미국 증시 영향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5월 28일, 미국 부채한도 인상에 결국 최종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미국은 사상 초유 국가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를 이번에도 모면하게 됐습니다. 이번 디폴트를 막기 위한 협상의 최종 데드라인은 6월 5일까지였습니다.

바이든은 합의 후 성명을 통해 매카시 하원의장과 원칙에 따라 예산안 합의에 잘 도달했다.


1960년 이후 79번째
1960년 이후 79번째

1960년 이후 79번째

최종 데드라인6월 5일을 7일 앞두고 미국 부채한도 인상이 겨우 합의됐지만, 합의 전에도 미국의 디폴트는 결국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대다수였습니다. 미국의 부채한도 인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1960년 이후 78번이나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이번 합의는 1960년 이후 이제 79차례 부채 인상이 됩니다.

다만 과거에는 부채한도 인상 합의는 빠르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미국 정치인 모두 정당과 연관 없이 디폴트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갈수록 정치적 양극화가 심화됐고, 합의 과정에서 상대 당이 희망하는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경우처럼 합의가 마감 시한을 며칠 앞두고 겨우 이뤄지는 상황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다만, 최종적으로는 늘 기한 내 합의가 성사됐으며 디폴트로 이어진 적은 미국 역사상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Q. 부채를 발행해야만 되는 게 무슨 말이죠?
Q. 부채를 발행해야만 되는 게 무슨 말이죠?

Q. 부채를 발행해야만 되는 게 무슨 말이죠?

미국 정부가 부채를 발행해야만 되는 것은 정부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부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빌리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국채 혹은 정부채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채 발행은 정부가 예산 결속으로 인해 정부 지출이 수입보다. 많은 경우에 필요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국채를 발행하여 투자 활동가에게 판매하고, 그 대가로 자금을 받습니다. 국채를 보유한 투자자는 이에 대한 이자를 받으며, 정부는 나중에 국채를 상환하고 이자를 지급합니다.

부채 발행은 정부의 재정운영과 경제활동을 지원하는데 중요한역할을 합니다. 이를통해 정부는 예산 결속을 해결하고 공공 서비스 제공 , 인프라 개발 , 국방 등의 지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Q. 미국 국회가 부채한도 상한을 높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Q. 미국 국회가 부채한도 상한을 높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Q. 미국 국회가 부채한도 상한을 높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지난주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은 ”부채한도 합의에 확신한다” 며 미국에 디폴트는 없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내용은 가정에 의한 미국 부채한도 상한 실패 시나리오이며, 자세한 결과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추가로, 위기의 심각성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부채한도 상한을 높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1. 금리 상승과 경제 불안전성 부채한 상한을 높이지 않으면 정부는 추가적인 자금 조달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금리 상승을 야기할 수 있으며, 주택융자,학자금 대출 및 기업 투자 등을 포함한 대출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 미국 부채는 얼마나 얼마나 될까요?

usdeckclock.org에서는 누구나 실시간 미국의 부채 경우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부채는 약 31조 8000억 달러(약 4경 1824조 원) 규모로, 민주당과 공화당이 미국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상향에 동의하고 추가 차입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세계 최대 경제국가의 채무불이행 (디폴트)가 발생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전 세계 경제에 미칠 후폭풍을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 영향

JP모건은 이번 부채한도 인상 협상이 타결될 경우, 주식 시장이 급등할 수 있다는 전망을 여러 차례 밝혔습니다. 최근 너무 좋은 증시 분위기 속에서 미국의 사상 초유 디폴트라는 불확실성이 완전히 사라졌기 때문에, 증시가 예상보다. 훨씬 크게 상승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과거 부채한도 인상이 합의됐을 때, 기술주, 헬스케어, 필수소비재, 배당성장주가 특히 좋았다고 분석했습니다. 반면, 협상 후 실물 자산, 금을 제외한 에너지, 원자재의 경우 평균적으로 마이너스을 기록했다고 분석했습니다.

과연 JP모건의 예상처럼 합의 이후 증시가 급등할 수 있을지, 그리고 모건스탠리 분석처럼 이번에도 위 섹터의 수익률이 과거와 같을지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960년 이후 79번째

최종 데드라인6월 5일을 7일 앞두고 미국 부채한도 인상이 겨우 합의됐지만, 합의 전에도 미국의 디폴트는 결국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대다수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Q 부채를 발행해야만 되는 게 무슨

미국 정부가 부채를 발행해야만 되는 것은 정부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미국 국회가 부채한도 상한을 높이지 않는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지난주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은 ”부채한도 합의에 확신한다” 며 미국에 디폴트는 없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