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CMA 통장 추천 및 금리 비교
비상금 혹은 주식 예수금 관리 등 수시 입출금이 필요할 때는 파킹 통장을 이용해 자금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 전까지 토스 뱅크, 카카오 뱅크, 케이 뱅크 등 인터넷 은행들의 파킹 통장이 연 2%의 금리로 매일 이자를 지급하면서 많은 인기를 끌기도 했는데요. 최근 여러 증권사에서 이보다 더 높은 금리를 지급해주는 CMA 상품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파킹 통장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해주는 CMA 계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CMA통장이란? CMA 통장은 은행이 아닌 증권회사나 종합금융회사(상업금융회사)에서 개설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CMA의 가장 큰 장점은 하루만 입금해도 이자가 붙는다는 점입니다.따라서 단기 자금 조달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직장인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또한 CMA 통장은 무료입출금이 가능하여 일반 은행계좌같은 모습으로 체크카드 등을 생성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실적에 따라 모든 ATM에서 수수료 없이 돈을 입출금할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CMA통장 금리CMA통장은 RP형을 기준으로 보통
4퍼센트 정도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요새는 CMA도 특판 형식으로 많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신규 계좌 개설 시 최초 1년에 한해서는 금리를6% 4% 이상을 주는 곳도 많습니다.이때는 금액 한도가 있습니다.보통 이백만원 삼백만원 정도의 금액에 대해 서만 고금리를 지급하므로 계좌 개설 시 잘 살펴 보시고, 해당 금액 만큼만 돈을 넣고, 이렇게 특판을 판매하는 여러 군데에 금액을 분산해서 넣어두면 이자를 두둑히 챙길 수 있답니다.
CMA 종류
CMA 통장에는 RP형, 발권형, WRAP형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투자 시 보안 등급을 매길 때 발행 유형, RP 유형, WRAP 유형 순으로 발행됩니다.RP형 : 예치금을 채권으로 전환하여 이자를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인보이스 발행 유형 : 증권사가 직접 약속어음을 발행하고 투자 후 수익금을 고객의 자금으로 지급합니다. WRAP형 : 예치금을 증권사 예치금에 투자,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CMA발급통장을 추천합니다.채권 발행의 경우에 자본금 4조원이 넘는 대형 증권사만 발행할 수 있고 금리도 타 CMA보다 높아 안전하다.
CMA 계좌의 단점
CMA 통장에 돈을 맡기면 일반 예금보다도 이자가 높고, 자유로운 입출금이 되기 때문에 무조건 장점만 있다고 생각하실 텐데 그건 또 아닙니다. 모든 건 다 장단점이 있게 마련이죠. 상품에 따라서는 원금이 100% 보장되는 것도 있습니다(5천만원 이내). 상품의 종류에 따라서는 손실이 있을 수도 있죠.예금자보호가 되는 종금사형 CMA, 그리고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증권사형 CMA가 있는데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어떤 건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상품에 따라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한 것도 있는데 대면으로만 발급이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CMA 통장이란
그렇다면 CMA 통장이란 무엇을 이야기하는 걸까요?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인 CMA 통장은 은행이 아닌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계좌입니다.그렇지만 단순한 계좌는 아니고, 고객으로부터 받은 돈으로 투자상품 등을 통해 발생한 수익을 지급하는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CMA 통장의 장점은 하루만 돈을 계좌에 넣어두어도 이자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또, 입출금이 언제든 가능합니다.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입출금 통장보다 이율이 좋기 때문에 매력적인 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유로운 입출금식과 매월 이자를 받는 구조 등은 파킹통장과 CMA통장의 공통점입니다. 가장 확인하기 쉬운 차이점은 증권사 상품이냐 아니냐로 나뉠 수 있겠습니다. CMA통장은 투자형 통장으로 증권사에서 취급하는 반면 파킹통장은 여러 시중 은행이나 저축은행에서도 취급합니다. 또 다른 차이점으로는 파킹통장은 대부분 한도가 1억,2억정도로 금리가 낮아지는 시점이 존재하는 반면에 CMA통장은 한도가 없기에 1억이상을 예치시키는 분들에게는 CMA통장이 1억 이하를 예치시킬 예정이시면 파킹통장이 좋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쉽게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