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하는 소리 들릴때 이명(耳鳴) 원인, 치료, 이명에 좋은 음식(돌발성, 소음성 난청 이명)
감각신경성 난청의 원인으로는 돌발성 난청, 소음성 난청 및 음향외상, 이독성, 노인성 난청, 청신경 종양, 면역성 난청, 메니에르병, 유전성 난청, 등 많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의 치유는 원인 질환에 따라 각기 다를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비교적 자주보이는 질병인 돌발성 난청과 우리에게는 다소 낯설지만 알아야만 할 난청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감각신경성 난청엔 관하여 세밀히 포스팅하겠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달팽이관의 소리를 감지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소리에 의한 자극을 뇌로 넘겨주는 청신경 혹은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청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감각신경성 난청 치료
먼저 난청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한 다음, 그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해야 합니다. 원인 질환이 여러가지 만큼 치료 방법도 다양합니다. 난청 환자의 치료 방법은 난청을 일으키는 원인이나 난청의 정도 및 유형에 따라 다양하지만, 크게 약물 치료, 수술적 치료, 보청기 사용 및 인공와우 이식술 등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난청의 원인이 급성 중이염이나 삼출성 중이염 등의 염증에 의하여 깨어나는 경우에 시행하는데, 국소 부위의 청결 및 항생제 등의 투여로 거의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음을 넘겨주는 기관인 외이나 중이에 구조적인 장애나 만성 염증이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중이 환기관 삽입술이나 고실 성형술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보조 청취 장치 및 기술
보조 청취 장치와 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게 발전하여 연령 관련 난청을 가진 개인에게 유용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보청기, 인공와우 및 그 외 보조 장치의 과거와 현대적 발전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연령 관련 난청을 가진 개인의 청력을 개선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개선하는 데 있어 보청기의 효과에 관하여 살펴봅니다.
5. 청력 손실이 있는 개인을 위한 의사소통 전략연령 관련 난청 환자가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일상 활동에 온전히 참여하려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명확한 말하기, 적극적인 청취 기술, 시각적 신호 활용 등 청력 손실이 있는 개인을 위한 유용한 의사소통 계획을 제공합니다. 더 나은 의사소통과 이해를 돕기 위해 역사적 관행과 현대적 통찰력을 활용할 것입니다.
연령 관련 난청의 예방 조치
예방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청력 건강을 이어서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노화성 난청 예방을 위한 역사적 관행과 최신 권장 사항을 살펴봅니다. 시끌벅적한 소음으로부터 귀를 보호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정기적인 청력 평가를 받는 등의 전략에 관하여 논의합니다. 예방 조치를 실행함으로써 개인은 노화 관련 청력 손실의 위험과 심각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 진단
가장 큰 단점은 감각신경성 난청을 어떠한 방안으로 조기에 발견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난청 가능성이 있는 경우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천적으로 난청이 될 가능성이 있는 어린이들, 예를 들어 1.5kg 미만의 미숙아나 생후 황달기가 심한 아기, 귀나 머리가 기형이거나 가족 중에 난청이 있는 아기 등은 조기에 진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머니가 임신 중 풍진이나 헤르페스 감염이 있었다면 아이에게 난청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기 때부터 난청이 있는 경우 언어 습득 및 지능 발달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조기 진단 및 치료가 특히 중요합니다. 요즈음은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나이와 독립적으로 청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고, 컴퓨터 단층촬영 기술이 발달하면서 아주 작은 내이의 구조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병원에서 우연히 난청을 찾아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 예방법
예방 가능한 감각신경성 난청으로는 풍진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매독 등 선천성 난청을 일으키는 모성 감염을 들 수 있으며, 이를 조심하고 출생 시 외상을 피하며 조산아나 미숙아를 잘 처치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행성 이하선염과 같이 난청을 잘 동반하는 바이러스 질환에는 예방 접종이 필수적입니다. 이독성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투여량과 투여기간을 신중히 정하고 이독성 약물의 중복 투여를 피하며 투여 중 혈청 내 농도나 환자의 증상을 철저히 추적해야 합니다.
신장 환자나 고령자 등 고 위험군에서는 특히 주의합니다. 소음성 난청이 있다면야 큰 소음에 노출되는 생태계를 피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각신경성 난청 치료
먼저 난청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한 다음, 그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조 청취 장치 및 기술
보조 청취 장치와 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게 발전하여 연령 관련 난청을 가진 개인에게 유용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령 관련 난청의 방지
예방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청력 건강을 이어서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