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제사상 차리는법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제사상 차리는법

집안밖을 청소하고 목욕재계하여 차례를 위한 마음의 준비하며 제구를 깨끗이 닦아 준비합니다. 주부 이하 모든 가족 구성원이 제수를 준비합니다. 명절날아침 제복을 입고, 제상 앞에 남자들은 오른편에 여자들은 왼편에, 제주와 주부는 앞에 십중팔구 연장자 차례대로 선다. 차례는 명절에 지낸다. 차례는 낮에 지낸다. 차례는 자신이 기제를 받드는 모든 조상에게 지낸다. 고외조부모 이하 부모까지 물론2대조,3대조등 가정에 따라 다름 차례대로 지방을 모신다.

차례는 촛불을 켜지 않습니다.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는 명절 차례에 대한 표준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소화된 음식, 예절에 대한 정책이 나오고 있었으나 원래부터 차례는 차나 술을 올리는 간결한 예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기제사보다. 거창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균관에서는 따로 기제사에 대하여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살아 있을 때 하지 못한 효를 늦게 하는 목적에서 정성과 마음을 담아 간편하게 차리면 될 듯합니다.

추석 차례 지내는 법
추석 차례 지내는 법

추석 차례 지내는 법

1 모든 자손이 정한 자리에 선다. 남자는 동쪽, 여자는 서쪽 자리에 선다. 2 촛불을 켠다. bull 주인이 서쪽 초에, 주부가 동쪽 초에 불을 켠다. 3 식어도 상관이 없는 음식을 먼저 올립니다. bull 1열 중앙에 시접기 좌우에 잔반을 놓는다. bull 5열에는 과일을 올립니다. 홍동백서, 동조서율서쪽부터 밤, 배, 산자, 다식, 약과, 사과, 감, 대추 순서조율시리로 놓을 경우 서쪽부터 대추, 밤, 감, 배 차례대로 놓는다.

bull 4열은 서쪽에서부터 포, 나물, 간장, 물김치, 식혜를 올립니다. 서포동혜포는 머리는 동쪽으로, 등은 위로 가게 올립니다. 4 신위를 모신다. 5 강신분향을 합니다. bull 하늘에 계시는 조상을 향을 피워 모시는 절차다. bull 주인이 향안 앞에 꿇어 앉아 향을 세 번 사른 후, 향로 뚜껑을 덮는다. bull 주인이 일어나 두 번 절합니다. 6 강신뇌주를 합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1열식사류 밥메과 국갱, 송편과 떡국, 시접젓가락과 수저을 신위 수대로 올려줍니다. 식사류와 주요리 사이에 술잔을 놓고 명정 차례의 경우 설날에는 떡국, 추석에는 송편을 올려줍니다. 2열제사상의 주요리 어둥육서와 두동미서 맞춰 생선과 고기를 놓아줍니다. 3열부요리 소탕과 육탕, 어탕 등의 탕류들을 놓습니다. 4열밑반찬류 좌측 끝에서 부터 포로 시작하여 나물, 식혜, 간장 등의 순으로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5열후식 좌측 끝에서 부터 대추로 시작하여 밤, 배 등의 과일과 과자 등 홍동백서에 맞춰 놓습니다.

차레 지내는 순서

1. 진설 식지 않는 음식을 차린다. 2. 강신 향상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주는 술을 세번으로 나누어 모시기에 붓고 두 번 절합니다. 3. 참신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합니다. 4. 진찬 진설에서 차리지 않은 나머지 차례음식으로서 식어서는 안될 음식을 차린다. 5. 헌작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입니다. 6. 계반삽시, 삽시정저 메의 뚜껑을 열어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다.

7. 합문 조상님이 식사를 할 수 있게 제청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거나,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린 후 모두 엎드립니다. 9. 철시복반 수저를 거두고, 메의 뚜껑을 덮는 절차입니다.

1. 차례상 앞에 향로, 퇴주 잔모사기 모래를 담은 그릇을 따로 놓아도 되고 향로만 놓아도 됩니다. 2. 차례상과 제사상에 높은 음식과 과일은 홀수로 합니다. 3. 떡은 붉은팥 대신 흰 고물의 떡을 쓰며 제사를 지낼 때는 시루떡으로 차례상은 흰 고물의 떡으로 합니다. 4. 삼치, 갈치와 같이 끝에 치자가 들어간 생선은 예로부터 흔합니다. 하여 올리지 않습니다. 5. 털이 있는 과일도 올리면 안 되지만 특히 털이 있는 복숭아는 귀신을 쫓는다.

하여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기제사와 차례의 차이점

기제는 조상이 죽은 날에 지내고 차례는 명절에 지낸다. 기제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낸다. 기제는 그날 죽은 조상과 배우자만 지내고, 차례는 자신이 기제를 받드는 모든 조상에게 지낸다. 기제는 메와 갱을 올리나 차례는 설에 떡국을, 한가위에는 송편을 올립니다. 기제는 술을 세 번 올리지만 설날 차례는 한번만 올립니다. 기제는 첨작을 하지만 차례는 하지 않습니다. 기제는 합문과 계문을 하지만 차례는 하지 않습니다.

기제는 숭늉을 올리지만 차례는 하지 않습니다. 기제는 반드시 축문을 읽지만 차례는 읽지 않습니다. 기제는 촛불을 켜지만 차례는 켜지 않습니다. 절은 왼손을 오른손위에 얹고 절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는 명절 차례에 대한 표준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 지내는 법

1 모든 자손이 정한 자리에 선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1열식사류 밥메과 국갱, 송편과 떡국, 시접젓가락과 수저을 신위 수대로 올려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