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에 난청까지메니에르 병 증상

어지럼증에 난청까지메니에르 병 증상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 메니에르 증후군은 갑작스러운 어지럼증, 청력저하, 이명, 이충만감 등의 증상이 함께 깨어나는 질병입니다. 메니에르라는 프랑스 의사에 의해서 처음으로 기술됐고, 그 원인이 제대로 밝혀진 바는 없지만 내림프 수종이 주된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현기증이나 빙빙 도는듯한 회전감 있는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이죠. 내림프 수종은 내이귀의 장애로 청각과 균형을 담당하는 구조에 내림프수액이 과도하게 차는 상태를 말합니다.

메니에르병 원인은 올바르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발병하여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에 의해서 발병한다고 하기도 합니다. 노화가 진행될 수록 발병률이 높은 걸로 바아 자가 면역 질한에 의해서 발생한다고도 보고 있습니다.

불규칙한 절편모양 혹은 주머니 모양으로 길이는 1015mm, 폭은 510mm이며, 많이 갈라져 주름이 있으며 표면은 홍자색으로 약간 광택이 있고 질은 유연하며 냄새는 약하고 맛은 시며 떫고 약간 쓰다. 생품은 시고 떫어서 새어나가는 것을 막는 작용이 뛰어나므로 땀을 많이 흘려 안에 열이 있고 답답하며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증상에 많이 활용합니다. 형태는 산수유와 같고 신맛이 약해진다. 증자한 후에는 질이 축축하고 성질이 따뜻하며 보하는 효능이 증강되며, 아울러 간 신장을 보하고 자양하며 정혈을 생성시키고 신장의 기를 든든하게 하여 유정을 멎게 하며 축뇨소변이 너무 잦을때 하초의 기운을 공고히 하여 이를 다스리는 효능하는 작용도 비교적 우수하므로 현훈어지럼증, 이명귀울림, 요슬산통, 유정, 뇨빈, 붕루대하 등을 치료할 때 많이 활용합니다.

원형에 가까운 혹은 타원형의 얇은 절편으로 직경은 1025mm이고 표면은 백색에 가깝거나 혹은 약간 홍갈색을 띠며 편평하고 매끄러우며 각질이고 중앙부는 백색에 가까우며 선명한 고리무늬와 방사상무늬가 있습니다. 주변은 연한 홍갈색 혹은 분백색을 띠고 주름살 무늬가 있으며, 질은 단단하고 부러지기 쉬우며 향기가 약간 나고 맛은 약간 쓰면서 시다. 생품은 간기능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강하므로 간음부족으로 간의 양기가 치솟아 나타나는 두통, 어지럼증, 이명귀울림등의 증상, 기혈의 불화로 나타난 복통, 간혈부족으로 나타나는 팔다리 경련 및 통증, 외감표허로 인한 저절로 땀이 나는자한 증상, 혈허로 인한 제반 병증 및 월경통, 월경부조장애 증상, 자궁출혈 및 대하붕루대하, 코피 및 토혈, 금속에 의한 상처출혈 증상에 활용합니다.

이런 경우로 돌발성 난청이 일어나면 대게는 휴식만 잘해주시기 바랍니다도 당연한 회복되어 귀에서 나던 삐소리도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현상이 개선되지 않고 두통과 어지럼증을 동반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돌발성 난청은 조기 치료를 놓치게 되면 영구적인 청각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돌발성 난청의 치료방법 초기에 치료하면 회복가능
돌발성 난청의 치료방법 초기에 치료하면 회복가능


돌발성 난청의 치료방법 초기에 치료하면 회복가능

돌발성 난청은 발견되고 나서부터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자연적으로 호전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돌발성 난청의 전체 발생환자 중 30%의 환자에게서 빠른 회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난청의 정도가 심하거나 오래 방치가 된 경우 정상으로 돌아오기가 어렵습니다. 청력검사를 하여 난청에 대한 정도를 알고 난 뒤, 다른 질환들은 없는지 조사해보게 됩니다. 현기증이 있다면야 전정기능 검사를 하게 되고, 종양이 의심이 되면 뇌파검사나 MRI검사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1. 약물치료 돌발성 난청에 대한 치료는 거의 약물치료로 진행이 되는데, 그중 스테로이드 요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용량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해 달팽이관과 청신경의 염증을 줄여 청력 회복을 돕게 됩니다.

메니에르병 치료법
메니에르병 치료법

메니에르병 치료법

메니에르병 치료법을 알려드리기 앞서 일반 질병과 달리 초기 발병 환자의 약 80 는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증상이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에 맞춰 다른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 약제와 수술, 이 2가지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전정 억제제와 오심구토 억제제를 통해 급성 어지럼증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수술의 경우 내림프낭 감압술이 가장 자주 시행되는 수술법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증상에 따라 다른 접근 계획을 사용해 치료하기 때문에 병원에 꼭 내원하시어 진료를 먼저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 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자연적으로 건강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메니에르병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저는 다음에 더 좋은 컨턴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