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감기 냉방병 헷갈린다면 코로나 증상과 차이점(근육통, 발열, 두통, 설사, 목아픔)

코로나 감기 냉방병 헷갈린다면 코로나 증상과 차이점(근육통, 발열, 두통, 설사, 목아픔)

날이 더워지면서 모기가 흔히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 모기는 물려도 큰 문제가 없지만 심각한 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도 있습니다. 바로 말라리아 모기입니다. 오늘은 이 말라리아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말라리아란 말라리아 모기에 물렸을 때 걸리게 되는 질병입니다. 말라리아를 일으키는 말라리아 원충은 얼룩날개 모기류에 속하는 암컷 모기로부터 전파됩니다. 일반적으로 말라리아에 감염될 경우 최소 2주 많게는 수개월동안 잠복기를 거치게 됩니다.

과거엔 말라리아 모기에 대한 위험성이 낮았는데요. 최근 말라리아 모기의 개체 수가 재급속도로 증가해 말라리아 환자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가. 냉방병이 무슨 병인지부터 바로 알기
가. 냉방병이 무슨 병인지부터 바로 알기

가. 냉방병이 무슨 병인지부터 바로 알기

앞서 소개드린 바와 같이 감기, 골절, 장염 이런 질환과 다르게 냉방병 자체가 특정 질환이 아닙니다. 여러가지 질환의 집합이 냉방병입니다. 그래서 냉방병의 경우 감기, 폐렴 등의 호흡기 증상과 초기 증세가 유사하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적절한 대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 및 어린아이의 경우 단순 감기로 알고 초기 대응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어 더욱 큰 주의를 요구됩니다.

그럼 냉방병이 다른 호흡기 질환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냉방병은 환기, 에어컨 청결 등 환경적 요소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주변 생태계를 개선하여 주면 금방 증상이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최근 시기 코로나 재감염 증상
최근 시기 코로나 재감염 증상

최근 시기 코로나 재감염 증상

저의 경우 분명 냉방병 증상이었어요. 목이 살짝 부었구요. 콧물이 조금 흘렀어요. 그리고 몸살기운이 살짝 아주 살짝 있었답니다. 누가봐도 냉방병 인줄 알았지요. 때마침 며칠전에 사무실에서 무척 추운날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그냥 냉방병인줄 알았어요.

이와 같이 대부분의 최근 시기 코로나 재감염 증상은 초기의 코로나와 비슷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피로감, 발열, 기침, 인후통, 근육통, 몸살, 두통, 후각 및 미각 상실 등이 있는데요. 저의 경우는 며칠전부터 피로감, 38.7도의 고열, 목의 칼칼함, 약간의 인후통, 두통, 콧물, 몸살 기운이 주된 증상이었습니다.

다. 밀폐된 건물에서 오는 각종 증후군

밀폐된 건물의 대표적 예는 거리에서 많이 보이는 통창 형태의 사무실 혹은 지하공간의 사무실입니다. 즉 유리창이 있어도 통창으로 되어 있어 환기가 어려운 형태 혹은 지하에 사무공간이 위치하고 있어 창문이 없는, 환기자체가 안 되는 공간입니다. 이런 건물의 경우 환기에 극히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여름 시기 무더위를 피하고자 실내공간의 온도를 적절하게 낮추기 위해 에어컨을 계속 켜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 발생 가능한 것이 밀폐 건물 증후군입니다.

가. 호흡기 증상

냉방병의 주요 감염경로는 호흡기이므로 호흡기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은 감기와 유사한데요. 기침, 재채기, 콧물, 두통 같은 증상이 보이는 경우 냉방병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름 시기 감기는 겨울과 다르게 에어컨에 지속해서 노출이 될 수밖에 없으므로 여름 감기는 쉽게 나아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날씨 때문에 더 몸이 처지게 되고, 계속적으로 미열이 발생하며 관절통이 생기는 등 여러 복합적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라.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 악화

냉방병은 지속적 온도차를 겪으며 우리 몸의 자율 신경계 등에 이상이 생기게 됨으로써 면역력이 약화되고 이런 틈을 타 호흡기로 침투한 각종 바이러스, 세균에 의해 발현한 질병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면역력이 약화된다는 의미입니다. 당뇨 등 만성질환 환자의 경우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 정상인에 비해 훨씬 더 큰 위험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질환 환자는 여름 시기 건강관리에 더 큰 주의를 요구됩니다.

냉방병 치료법

냉방병은 따로 처방되는 약이 없고, 실내와 실외의 기온 차이를 5도 이하로 지속적인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해서 1시간 마다. 환기를 해주고 겉옷을 입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 등 체온을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여름도 역대급 더위가 예상됩니다. 인도에서는 더위로 96명 이상이 사망했고, 미국은 기온이 50에 육박합니다. 폭염주의보나 폭염경보같은 폭염 특보의 경우 외출을 최대한 피하시고 건강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 냉방병이 무슨 병인지부터 바로

앞서 소개드린 바와 같이 감기, 골절, 장염 이런 질환과 다르게 냉방병 자체가 특정 질환이 아닙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시기 코로나 재감염 증상

저의 경우 분명 냉방병 증상이었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다 밀폐된 건물에서 오는 각종

밀폐된 건물의 대표적 예는 거리에서 많이 보이는 통창 형태의 사무실 혹은 지하공간의 사무실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