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수령방법, IRP 개설 및 퇴직소득세 세금
언니돈벌이직장생활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크게 일시금으로 받을 지, 연금으로 받을 지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시금으로 받을 때는 퇴직소득세를 공제하고 일시금을 급여통장이나 개인형 퇴직연금 IRP 통장으로 받습니다. 만일 일반 통장으로 받는다면 가장 간편한 방법은 될 수 있지만 아무런 절세를 할수가 없습니다. 일시금으로 받더라도 IRP 계좌로 하루라도 거쳐서 받는 다면 1년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시금으로 받는다.
하더라도 꼭 퇴직소득세 절세를 위해서 개인형 IRP로 수령한 후 전액 일출하시길 바랍니다.
1 퇴직연금 수령방법 연금으로 수령
가장 많이 받는 방법인 퇴직연금 수령방법을 알아봅시다면, 연금수령으로 받기로 결정했다면 몇 년 동안 받을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정부는 퇴직소득세를 감면해주고 있는데요, 10년이내는 30%를 감면해주고 10년 이상일 경우 40%를 감면해줍니다. 즉 오랜동안 에 거쳐 연금을 받을 수록 퇴직금 세금 감면을 더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최소연금 수령기간
최소연금 수령기간을 알아봅시다면, 연금을 모두 빠른 시간내에 다. 받으려면 몇 년의 기간이 걸릴까 아는 것은 꽤나 중요합니다. 퇴직소득세 30를 감면 받으면서 가장 빨리 모든 금액을 다. 받을 수 있는 기간은 회사에서 언제 퇴직연금을 도입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2013년 이전에 퇴직금을 도입했다면 5년 이내에 세금 혜택을 전부 받으면서 찾을 수 있습니다. 2013년 이후에 도입했다면 10년이 적어도 기간입니다.
퇴직금 원금에 대한 소득은 퇴직소득세만 내면 됩니다. 그리고 퇴직금 수령 후 운영 할때의 운영 수익률에 대해서는 다른 세금을 부과하는데요, 55세~70세까지는 5.5%, 70세~80세는 4.4%, 80세 이후에는 3.3%의 세율을 적용합니다.
원리금보장상품 수익률
위의 IRP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DC형의 수익률 순위도 IRP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개인의 투자라는 관점에서 DC나 IRP가 거의 비슷한 속성을 띠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한투나 미래에셋을 포함한 증권사들의 원리금보장상품 수익률이 우수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익률도 핵심적이지만 1번의 적립금도 함께 고려해서, 비교적 적정 규모를 갖추고 있는 회사의 상품에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퇴직금연금 IRP 수령시 수수료
퇴직연금으로 받을 때는 금융사내는 관리 수수료를 회사에서 지불하는데 개인 계좌인 IRP로 받을 때는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IRP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곳은 0.2% 정도이고, 가장 높은 곳은 0.5%가 넘습니다. 일반적으로 증권회사가 가장 저렴합니다. IRP 가입시에 각 금융권 마다의 수수료도 꼭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실적배당형 상품 수익률
최근에 주식시장이 좋습니다. 보니 전반적인 실적배당형 상품의 수익률이 원리금보장형 상품과 비교했을 때 우수합니다. 특히 증권사들과 하나은행의 수익률이 눈에 띄네요. 보험사나 은행들의 실적배당형 수익률은 주식시장이 활황일 때는 증권사에 비해서는 저조한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자료가 없지만, 일반적으로 장기 수익률을 본다면 실적배당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원리금보장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우수합니다.
특히 DC형에서는 퇴직연금을 굴리는 만큼, 장기적인 안목으로 실적배당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투자는 본인의 선택과 책임입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도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퇴직연금 수령방법 연금으로
가장 많이 받는 방법인 퇴직연금 수령방법을 알아봅시다면, 연금수령으로 받기로 결정했다면 몇 년 동안 받을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최소연금 수령기간
최소연금 수령기간을 알아봅시다면, 연금을 모두 빠른 시간내에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원리금보장상품 수익률
위의 IRP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DC형의 수익률 순위도 IRP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