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결정세액 완벽 정리

23년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결정세액 완벽 정리

이번주 부터 22년 연말 정산이 시작됐습니다. 22년 월급은 모두 받았지만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은 지금부터 시작 입니다. 이번에는 명확한 하나일 팁보다는 전체적인 연말정산의 개념과 알아둬야 할 중요한 부분을 하나하나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라면, 연말정산이 처음이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은 사회 초년생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은데요. 어렵지 않으니 잘 집중하셔서 쏠쏠한 환급금을 잘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먼저 시작하기 전에 연말정산의 개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말은 말그대로 한해의 마지막이란 말이죠? 정산은 무언가 남거나 불충분한 것을 정리해야하는 말이고요. 이처럼 연말정산은 한해 동안 우리 월급에서 원천 징수되는 소득세와 실제 우리가 내야 하는 소득세를 비교해 넘거나 모자라는 액수를 다음 연도 초에 돌려받거나 추가지불하는 방식으로 정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세 표준 확정
과세 표준 확정

과세 표준 확정

세금을 정하는데 있어 가장 첫차례 단계는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인 과세표준 즉 나의 총급여액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곳에서 이야기하는 과세표준이란, 단순히 우리가 받는월급이나 연봉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쉽게 말해서 과세표준은 우리가 받는 연마다 총 근로소득에서 기본공제와 개인 특별 공제 항목 이 두가지를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국가에서는 우리가 받는 연마다 총 근로소득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는 말이구요. 국가는 우리 근로자의 연마다 근로소득에서 특정 금액들을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비과세소득” 분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과세소득은 식대, 교통비, 출산 보육수당 등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소득공제를 통해 일부분은 자체적으로 공제를 해줍니다. 기본 소득 공제는 아래 표로 보시는 것 처럼 자신의 소득 금액에 따라 요율과 퍼센트가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기가 내는 세금을 계산하는 방법
자기가 내는 세금을 계산하는 방법

자기가 내는 세금을 계산하는 방법

소득세는 그냥 쉽게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간편하게 보시면 몇가지 단계로 나뉠 수 있는데요.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자기가 세금을 부과할 기준 소득금액 과세표준을 확정합니다. 내 소득금액에 맞는 세금 요율을 적용해 세금을 결정합니다. 결정된 세금 중 공제할 항목을 공제하고 최종 결정세액을 구합니다. 그럼 하나씩 좀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이곳에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개념 나옵니다. 바로 세액공제죠. 위에서 설명한 소득공제와는 다른 개념인데요. 소득 공제는 말 그대로 나의 연마다 총 소득에서 과세표준을 구할 때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액 공제와 차이를 두기위해 설명하면 바로 나의 소득 중 과세하지 않아야 할 소득을 빼주는 단계를 말합니다. 이에 반해 세액 공제는 1차로 산출된 세금에서 자기가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 금액을 차감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액 공제는 주로 보험료, 기부금, 의료비, 교육비, 월세액 등이 해당합니다. 이렇게 세액 공제까지 마친 뒤에 나오는 세금이, 바로 1년간 자기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 다짐 세액입니다. 그리고 연말정산의 대미는 바로 이 다짐 세액과 1년 동안 자기가 이미 원천징수를 통해 납부한 소득세를 비교해서 더 냈다면 돌려주고, 덜 냈다면 더 납입 해야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세 표준 확정

세금을 정하는데 있어 가장 첫차례 단계는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인 과세표준 즉 나의 총급여액을 구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기가 내는 세금을 계산하는

소득세는 그냥 쉽게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이곳에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개념 나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