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효능과 음식, 결핍 증상

비타민D 효능과 음식, 결핍 증상

비타민 D 효능, 주사, 섭취 방법 정리 필수 영양소 중 하나로 널리 보고된 비타민D는 혈중 칼슘과 인의 대사를 조절하여 뼈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우리 신체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대부분의 직장인들과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는 사람들에게 부족해지기 만만한 영양소가 비타민D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만성 질환에 대한 노출 위험이 커지고 신체의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비타민D 결핍을 해결할 수 있는 비타민D 주사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질환
만성 질환

만성 질환

관절염이나 섬유근육통을 진단받은 사람들은 비타민D가 충분치 못한 경우가 많은데 비타민D가 부족하면 관절과 근육에도 통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D 수준을 적절하게 유지하면 운동 후 통증을 예방할 수 있고 근육 회복 속도로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D 효능으로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비만이거나 비타민D결핍이 있는 경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영양제로 취식할 경우 1000IU일 이상 12주 이상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권장량보다. 높긴하지만 5000IU에서 10000IU까지는 크게 걱정안해도 되는 복용량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보편적인 비타민D의 용량이라면 부작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자유롭게 과량을 장기간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식욕부진, 구역, 구토, 설사, 고칼슘혈증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비타민D의 섭취를 줄이고 햇빛의 노출을 당분간 피하면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D의 과잉섭취로 심각한 부작용이 생겨나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병원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검사하여 복용하는 것이 아닌, 자유롭게 고용량을 장기복용할 시에는 부정맥이나 칼슘침착, 혈관 석회화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섭취 적정량

우리나라처럼 높은 확률로 비타민d의 결핍 위험 인자가 있는 경우 신경써서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0개월12개월 400600IU 1세열여덟살 6001000 IU 19세이상 15002000 IU 성인에게 비타민D 결핍이 있는 경우는 40005000IU 정도 보충용으로 먹다가 어느정도 수치를 회복하면 10002000IU를 이어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타민D결핍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권장량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가장 명확하게 알고 싶다면 병원에서 검사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에도 영향을 주는 비타민D

여러 연구에 의해 암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하버드 의대의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의 혈중농도가 높으면 대장암의 생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캘리포니아 의대의 연구에 의하면 유방암 사망률도 낮췄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암세포의 성장을 자제하고 치료를 위한 세포기능을 촉진하며 암 전이 생성 세포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D 중독

비타민 D를 과도하게 먹는 경우 비타민 D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중독은 과다한 비타민 D가 몸에 축적되어 혈중 칼슘 농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는 신체의 균형을 교란시킬 수 있으며, 신장, 심장, 혈관 등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독 증상으로는 소화 장애, 구토, 복통, 신장 결석, 소란 상태, 심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등등 부작용

많은 비타민 D 섭취는 소화 장애, 설사, 두통, 구토, 식욕 부진,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부작용의 정도와 발생 여부는 다를 수 있으며, 많은 비타민 D 섭취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는 필요하지만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을 보호하고 필요한 경우 의사나 영양사의 조언을 받아 적절한 섭취를 이어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주사 주의사항은?

치료 당일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 취하기 2주 정도 금연 및 금주하기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만성 질환

관절염이나 섬유근육통을 진단받은 사람들은 비타민D가 충분치 못한 경우가 많은데 비타민D가 부족하면 관절과 근육에도 통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비타민D 과다복용 부작용

권장량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오늘 섭취 적정량

우리나라처럼 높은 확률로 비타민d의 결핍 위험 인자가 있는 경우 신경써서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