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우선주 구매 후기(토스증권)
삼성전자가 배당금 조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3년 1분기 기준 3월 31일까지 삼성 관련 주식보통주, 우선주를 갖고 있으면 모두 배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에 흔치 않는 분기별 배당주로 반도체 호황이었던 시절에는 특별 배당까지 지급되어 배당금이 쏠쏠했는데, 지금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1,444원 배당을 해줬는데 올해는 361원으로 14 토막이 났습니다. 삼성 주주로서 슬픈 현실 이네요. 실적이 점점 안 좋습니다.
보니 2분기 배당은 어떠한 방법으로 형성될지 더욱 걱정이 되네요. 23년 1분기 배당금 지급일은 5월 17일 배당금이 입금되었다는 통지 톡이 왔어요. 배당금 지급일은 제대로 공시되지는 않아 지난해 데이터를 참고하여 미리 예측하곤 하는데 정의롭게 맞아떨어졌습니다.
우선주 괴리율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가 차이를 괴리율이라고 합니다. 미국 등 선진국 주식 시장에서 우선주 괴리율은 1020 정도입니다. 하지만, 국내 우선주를 살펴보시면 크게 차이가 나는 주식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보통주 277,000원 우선주 88,600원으로 괴리율이 68나 차이가 났던 적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 차이가 좁아져야 한다고 보는 투자자들은 괴리율이 큰 우선주에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삼성전자우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괴리율이 보통 1015 이내로 움직이는데 23년 8월 기준으로 18.7로 확인이 되며 이는 최근 4년이래 최고치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삼성전자우가 매력적으로 보이는 한 가지 이유 중 하나입니다.
삼성 우선주 구입하기
저는 구입을 할 때 12주 정도만 구입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처럼 구입을 하기보다는 아마 일정한 시드머니를 통해 목돈을 갖고 구입을 하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일단 목돈이 없고 소소하게 용돈으로 하는 저에게 있어서는 그렇게 구입하는게 쉽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1주만 구입을 하였습니다. 토스증권의 장점은 이런 부분이 직관적으로 잘 나타나있어서 참 편리하더라구요. 그래서 토스증권을 더 자주 이용하게 되는 듯 합니다.
다른 내용이 별로 없어서 직관적으로 간편하게 UI를 이용할 수가 있고 속도도 빨라서 자주 이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1주를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매를 한게 일주일 정도 전이었으니까 지금 시면에서는 사실 거의 변동이 없는 상태입니다.
거래량이 적다
먼저 삼성전자우, 현대차우 등 덩치가 큰 일부를 빼고 대부분의 우선주들은 보통주에 비해 발행주식수가 많지 않아 거래량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요구하는 가격에 요구하는 수량만큼 살 수 없을 때도 있고, 쉽게 팔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통주식수가 많지 않아 적은 거래량으로도 주가가 크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작전세력의 타깃이 되기도 하고, 수요가 몰렸을 때는 주가가 이상 급등하는현상도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선주 이상 급등 현상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바로 작년에 있었던 삼성중공우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우선주인 삼성중공우는 지난해 6월 1일 5만4500원이던 주가가 같은 달 19일 96만원까지 거의 20배 가까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보통주인 삼성중공업의 주가 30 상승하는 데 그쳤죠. 누가 봐도 비정상적인 주가 흐름이었습니다.
유통 물량과 거래량
우선주는 보통주 대비 주식수가 적습니다. 즉, 유통물량이 적으며 이는 시세 조작 등 불공정 거래 위험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적은 거래량으로도 주가를 쉽게 끌어올릴 수 있는 만큼 주가 급락에도 취약합니다. 우선주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했던 일반적인 사례로는 삼성중공업의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유동성이 떨어져 요구하는 호가에 매수매도가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 보통주와 우선주의 거래량 차이를 보시면 보통주 8,966,655 우선주 438,028 20배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저는 투자라는 개념보다는 돈을 모은다라는 적금의 개념으로 현재 하나하나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주식투자에 있어서 맞는 개념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서 최대한 안전하고 장기적으로 끌고갈 수 있는 주식을 찾아서 하려는 계획입니다. 그 중에 국내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되겠더라구요. 물론 금액이 감소하는 적금이 없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나중 언젠가는 다시 십만전자를 돌파할 것을 기대하며 1주2주씩 수집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선주 괴리율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가 차이를 괴리율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삼성 우선주 구입하기
저는 구입을 할 때 12주 정도만 구입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거래량이 적다
먼저 삼성전자우, 현대차우 등 덩치가 큰 일부를 빼고 대부분의 우선주들은 보통주에 비해 발행주식수가 많지 않아 거래량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