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전과 후의 주의사항과 안정되는 검사 준비
지난번 글에 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 경건한 마음으로 검사를 준비하는 과정, 약 복용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려고 해요. 저는 요즘 대장내시경을 처음 받는 거였는데, 워낙에 약 먹는 게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겁부터 났답니다. 근데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할만했어요. 찬찬히 설명드릴게요. 저는 오후 검진이었는데요. 검사 당일 오전 6시부터 약을 먹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식사 및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후에는 소화 시스템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선택하여 소화 과정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대장내시경 후에 피해야 할 음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극적인 음식 특히 대장내시경 후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매운 음식, 강한 향을 가진 음식, 강도가 높은 조미료는 소화 시스템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2. 고지방 음식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소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튀김, 고기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대장내시경 후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탄산음료와 과일주스 : 탄산음료나 당이 많은 과일주스는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후에는 물이나 무가당 음료를 최애하는 것이 좋습니다.
2일전 음식 주의사항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는 김치, 깍두기, 고춧가루, 양배추, 시금치, 샐러드, 콩나물, 김, 미역, 다시마, 잡곡, 흑미밥이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2일 전 음식 주의사항은 김치류, 채소류, 고춧가루, 해조류, 콩류, 잡곡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검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많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처음 나물류는 모두 먹으면 안 됩니다. 제가 검사받은 병원에서는 이틀 전부터 제한하라고 했지만, 3일 전부터 먹지 말라고 하는 병원들도 있습니다.
채소는 장애 오래 남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능하다면 3일 전부터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김치류도 일절 먹으면 안 되고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도 안 됩니다. 김이나 다시마 등과 같은 해조류는 장벽에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으므로 이것들도 이틀 전부터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후 주의사항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안정이 필요하며 당일에는 무리한 활동을 삼가야 합니다. 당일에는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하며 중요한 약속이나 결정, 업무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중에 들어간 공기 때문에 복부 팽만감으로 불편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검사 전에 투여된 주사로 인해 입안이 마르는듯한 느낌이 들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약 먹는 팁의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안내문에 나와있는 시간에 맞추어 30분 내에 먹을 생각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그렇게 급하게 먹다가 위로 뱉어낸 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엔 시간을 두고 더디게 먹기 시작했다. 아참 대장내시경 약 뱉으면 검사는 못 할 수도 있다고 하니까, 절대 토하지 않도록 역겨운 것을 조절하면서 먹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약은 무요건 무. 조. 건. 차게 먹어야 합니다. 미지근하면 정말 어우 이 글을 쓰는데도 속이 울렁거린다.
사용 설명서에는 250미리씩 15분 간격으로 먹으라고 하는데, 즉 250미리를 한 번에 먹으라는 거다. 절대 250미리를 한 번에 먹을 생각하지 말고, 먹을 수 있을 만큼만 먹고 텀을 두자. 다시 한 번 말하지만 토하면 끝입니다.
3일전 음식 주의사항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는 버섯, 깨, 파, 키위, 수박, 참외, 딸기, 포도, 오렌지, 귤, 옥수수, 토마토, 견과류가 있습니다대장내시경 3일 전 음식 주의사항은 씨가 있는 과일과 옥수수, 토마토, 견과류, 깨처럼 작은 껍질 조각이 장 벽에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는 음식들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한번 장 벽에 붙으면 장 세척제를 마셔도 바로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하는데요. 검사를 방해할 수 있으니 3일 전부터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은 3일 이전에 숙지하셔야 3일 전부터 잘 지킬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생활
대장내시경 후 식사를 주의하는 것 외에 충분히 휴식하고 결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의 목용을 피하고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복압이 걸리는 행동도 피합니다. 용종제거 후 복통, 혈변, 발열 등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대장암의 씨앗이라고 하는 대장용종은 대변 검사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대장 내시경 검사로 조기 발견하여 절제 치료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내시경 후 식사 및
대장내시경 후에는 소화 시스템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선택하여 소화 과정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일전 음식 주의사항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는 김치, 깍두기, 고춧가루, 양배추, 시금치, 샐러드, 콩나물, 김, 미역, 다시마, 잡곡, 흑미밥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장내시경 후 주의사항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안정이 필요하며 당일에는 무리한 활동을 삼가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