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방법부터 수급까지 정리
예술인도 직장인같은 모습으로 일정 기간 근무를 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은 정책 홍보가 덜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계약이 끝난 이후 몇 달 뒤 알게 되어 급하게 신청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은 인터넷에 후기 글이 하나도 없더라고요. 신청방법이 복잡해 보여서 포기할까도 고민했는데, 직접 해보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꼭 천천히 읽어보시고 정당하게 구직급여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직했을경우에 사업자는 근로자의 상실 신고서/이직확인서를 관할 근로복지공단지사나 고용센터로 신고해야합니다. 실직자는 사업자가 상실신고서나 이직확인서를 하지않는다면 직접 인사과나 4대보험 담당 부서에 요청해서 받으셔야합니다. 이 결과는 고용보험 홈페이지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조회’로 확인 가능할 수 있습니다.실직자는 워크넷에 구직등록 이력서를 업로드 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교육 이수, 수급자격 인정 신청, 실업급여 신청서 작성을 합니다.약 2주 후 수급자격이 결정되면 14주 단위로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실업인정을 신청해야 합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했을 경우에 , 재취업 활동 기간에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기 위해 소정의 급여입니다.실업급여는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 크게는 총 4가지로 나뉩니다. 이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없이 재취업해도 지급받을 수 엇으니 퇴직 즉시 신청해야합니다.실업급여 신청기한은 수급기간 이직일의 다음날부터 12개월 이내입니다.
실업급여 거부 되면?
실업 수당 신청 후 자격이 거부된 경우에 90일 이내에 자격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실업급여를 받을 자격이 있다면 이 기간 동안 부지런히 구직하고, 매주 고용센터에 가서 실업인정 신청을 하고 일정기간 실업급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지급절차
먼저, 실업상태일 경우에 , 워크넷을 통해 구직등록을 신청하고,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합니다.이때, 수급자격인정을 신청하고, 인정되면 실업급여 신청이 되어 구직활동과 함께 해당 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되고, 불인정될 경우에 실업급여 신청이 불가하고, 이 경우에 90일 이내에 심사 혹은 재심사 청구가 가능합니다.구직신청 및 수급자격 인정신청 확인 단계를 거쳐 급여를 받게 되는데,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근로의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위한 노력을 함에도 여전히 취업이 안되는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7월 1일부터 강화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에 해당되며, 하기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실수령액 지급 기간
실제 실업급여 금액은 퇴직 전 평균 급여의 60%를 일정 일수 지급하는 상황에 해당하며, 상한은 2022년 동결, 하한은 최저임금으로 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2022년 최저시급이 440원에서 9,160원으로 인상되었기 때문에 2022년 실제 실업급여 지급액의 하한액은 9,610원8시간=58,624원입니다.
실업급여 수급조건
고용보험법 제40조에 의거하여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수급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이직일 이전에 18개월 동안 피보험가입 기간이 180이상 되어야 합니다.근로할 능력과 의사가 있으나 취직을 못하고 있는 상태이어야 합니다.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이직 사유가 자발적인 것이 아닌 비자발적인 이유여야 합니다.+ 자영업이나 이직을 위해 개인적인 이유로 사표를 제출한 경우에 실업급여를 받기 어려우나 이직 회피노력을 다하는 등 이직의 불가피성이 인정되는 사유는 정당하다고 봐서 실업급여를 받는 경우에 도 있습니다.
실업급여 간단정리
실업 수당이란 무엇입니까?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 및 재취업 활동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의 임금을 지급함으로써 실직으로 인한 생계 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을 안정시키며 재취업 기회를 장려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일하기 싫어도 실직할 때가 있습니다.이 경우에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구직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고용보험에서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출퇴근 중에 급여에서 지속적으로 EI 급여를 공제하여 EI 급여를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따라서 최근에 직장을 잃었다가 다시 찾으려는 경우에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실업인정 정보 확인
“인터넷 실업인정신청”에서 실업인정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지원 자격이 없는 경우에 지원이 불가합니다.수급 자격 신청서가 존재하지 않음먼저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수급자격을 신청해야 합니다.실업급여 신청은 온라인으로 할 수 없으며, Ple emploi 입학 지원자는 해당 센터를 방문하여 실업인정 혜택을 받아야 합니다.온라인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에 담당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지정된 신청일 이전에 해당 직업소개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업인정 지정일이 지난 경우에 해당 고용사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3 실업급여 구직급여 지급액 기준
구직급여=이직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 구직급여는 1일 상한액과 하한액이 설정되어 있으며, 최저임금법상 매년 최저임금이 바뀌므로 하한액도 매년 변경됩니다. 올해도 최저임금 개정에 따라 구직급여 하한액이 소폭 인상되었습니다. 하한액 :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X 1일 소정근로시간 (8시간)구직급여 소정급여일수는 아래와 같으며 연령 및 가입기간에 따라 상이하며,최소 120일부터 최대 270일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회사 직원의 실수로 이직사유를 [개인 사유로 인한 퇴사]로 접수된 상태였는데요. 말씀드렸더니 놀라시면서 얼른 정정요청 FAX를 보냈다고 하셨답니다. 실업급여는 자발적인 퇴사에서는 받을 수 없답니다. 만약 내 이직사유가 잘못 들어가 있다면 꼭 회사에 말씀드려야 합니다.사실 그 후 하루가 지나도 홈페이지에서 변경 처리로 보이지 않아서 결국 제가 고용보험에 전화해서 직접 확인하고 오늘 아침 처리 완료 문자를 받았답니다.이직확인서 처리가 완료됐다면 이제 실업급여를 본격적으로 받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다시 메인화면으로 오셔서 [실업급여] 메뉴의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선택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