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초기증상 혈당정상수치 유지 관리방법

당뇨병 초기증상 혈당정상수치 유지 관리방법

당뇨초기증상 및 혈당관리방법 당뇨는 소변으로 포도당이배출 되는 병으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정상인의 의경우 소변에서 당이 배출되지 않을정도로 혈당이 조절되는 반면 당뇨병은 소변으로 포도당이 발산되는 병이라 이렇게 이름이 붙여진 병이라 합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으로 장상인의 경우 소변으로 당이 넘치지 않을 정도로만 혈당이 조절되는 반면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인슐린이 정상적인 일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면 혈당이 상승하게 되고 때문에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상태가 되는데 이를 당요병이라 부릅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자신이 당뇨인지 아닌지 모른채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당뇨를 모른채 방치하면 시력손상, 신장질환, 신경손상, 심장마비 등의 문제로 이어질수 있는 병이 각별히 주의 해야 합니다.


전당뇨의 원인
전당뇨의 원인

전당뇨의 원인

그럼 왜 이렇게 전당뇨가 되었을까요? 그 원인은 바로 당 중독 때문입니다. 당 중독이라고 해서 설탕성분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먹는 식단을 잘 살펴보시면 우리는 매 끼니마다. 탄수화물을 굉장히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모두 당으로 바뀌게 됩니다. 우리가 매 끼니마다. 먹는 음식들을 중 쌀밥 한 공기는 스틱설탕 약 13개, 라면 한 그릇은 스틱 설탕 약 16,8개 정도양이라고 합니다.

혈당 스파이크 증상과 혈당 관리의 지표 당화혈색소매일 혈당 체크하는 게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처음에는 잘 관리하다가 조금 좋아진다. 싶으면 점점 소홀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매일 조사하는 게 큰 스트레스이기 때문이죠.식전, 식후 혈당보다. 더 중요한 게 있는데요. 이게 바로 당화혈색소입니다.

당뇨 운동과 식사
당뇨 운동과 식사

당뇨 운동과 식사

운동은 달리기나 경보처럼 대화를 할 수는 있지만 호흡이 가쁜 정도로, 운동 시작 후 주로 10분 안에 땀이 날 정도의 강도가 좋아요. 반드시 주 3회, 최소 30분 이상 해주셔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식사를 하실 땐 지방이 적은 살코기, 생선, 두부 같은 단백질과 채소, 해조류 등의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아요. 대신 감자, 고구마, 옥수수 같은 탄수화물을 조심하셔야 해요. 또, 초콜릿, 사탕, 아이스크림과 같이 빠르게 혈당을 상승시키는 단순당은 피해주세요. 젊은 분들은 가당 음료를 조심해야 해요. 콜라, 사이다처럼 마시면 달달한 음료수들은 물론이고, 카라멜 마키아토, 카페 모카처럼 단 커피와 그 위에 올리는 달달한 생크림도 참으셔야 합니다.

당뇨의 전조증상
당뇨의 전조증상

당뇨의 전조증상

당뇨의 또 다른 전조증상으로는 체중감소와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자주 느끼는 것입니다. 분명 당뇨의 두드러진 증상으로 음식을 많이 먹는 증상이 있었는데 왜 체중 감소가 일어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그 이유는 섭취한 음식이 몸 안에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소변으로 당이 배출되기 때문에 몸에 저장하지 못하고 다른 에너지원을 끌어다. 사용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지방과 단백질을 사용하게 되고, 식사량을 똑같거나 증가했는데 무게가 감소하게 됩니다.

다음은 피로와 무기력입니다. 에너지원은 자꾸 빠져나가기 때문에 만성피로 및 무기력감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충분히 잠을 자거나 쉬어도 지속해서 졸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설탕이 적게 들어 있고, 섬유질이 많아 혈당 상승을 억제해 주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과일류로는 사과, 배, 오렌지, 딸기, 라즈베리, 아보카도, 키위 등이 있고 채소류로는 브로콜리, 양배추, 무, 오이, 시금치, 케일,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습니다. 육류로는 닭가슴살, 소고기, 돼지고기등이 단백질이 많고 혈당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과일 섭취량이 일반인 보다.

무서운 당뇨의 합병증

당뇨병의 가장 무서운 증상이 바로 합병증입니다. 당뇨를 초기에 발견해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합병증 예방을 위해 꼭 노력 해 주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 신경병증,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이 있습니다. 당뇨의 초기혈당이 아주 높지 않을 경우에는 무증상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본인 자체적으로 당뇨병인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일 안타까운 경우는 모르고 있다가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증상으로 인하여 당뇨병인지를 알게 되는 경우입니다.

미리 당뇨의 전조증상을 확인하셔서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초기 당뇨는 인슐린이 아닌 약으로도 충분히 조절이 가능하니 초반에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당뇨의 원인

그럼 왜 이렇게 전당뇨가 되었을까요? 그 원인은 바로 당 중독 때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뇨 운동과 식사

운동은 달리기나 경보처럼 대화를 할 수는 있지만 호흡이 가쁜 정도로, 운동 시작 후 주로 10분 안에 땀이 날 정도의 강도가 좋아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당뇨의 전조증상

당뇨의 또 다른 전조증상으로는 체중감소와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자주 느끼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