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수술에 대하여 알아보기

인공관절수술에 대하여 알아보기

무릎관절은 다른 관절에 비해 퇴행성관절염이 빠르게 찾아오는 신체부위입니다. 관절에 있는 연골은 사용할수록 점차 닳아지게 되며 이 연골은 다른 신체조직과 다르게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4기를 지나게 되면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무릎에서 극심한 고통이 느껴지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 혹은 외상으로 인한 관절염 등으로 인해무릎의 통증을 치료해 주는 게 인공관절수술관절 치환술입니다. 인공관절수술관절 치환술을 받은 후 장애등급과 인공관절수술의 회복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인공관절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복지법의 규정에 있는 장애정도인정 항목에 해당될 시 심사를 거쳐 장애판정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관절이 거의 맞붙고 골 변형이 심합니다. 말기에는 약물 치료나 주사 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을 먼저 시도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유는 관절내시경 수술관절경 수술, 교정 절골술, 인공관절치환술 등 여러가지 방법 중에서 환자의 나이, 활동 수준, 관절의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무릎관절염의 단계별로 관련되는 치료 방법들이 있지만, 체중 관리, 생활 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근력 강화 등은 초기 단계뿐만 아니라 모든 단계에서 유지해야 하는 일반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또한 단계별 치료 방법은 치료 반응에 따라 적절히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기 치료로 고통이 완화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개선된다면 1기 치료 방식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인공관절 수술 후 주의사항 관리방법


인공관절 수술 후 주의사항 관리방법

인공관절 수술 후 고통이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통이 좋아졌다고 모든 행동, 모든 자세가 다. 허용되는 것은 아니며 인공관절은 수명15년 20년이 있으므로 수술 후에도 관리를 잘해주어야 수명이 짧아지지 않고 장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감염이 발생하면 극심한 고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수술부위의 상처는 주치의의 지침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해야 됩니다.

수술부위에 문제가 생기면 반드시 수술한 병원으로 가서 조치를 받습니다. 침, 주사, 부항 등의 처치는 절대 받아서는 안됩니다. 임플란트, 발치 등의 치과치유는 수술 후 6개월 후에 가능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다른 수술을 받을 시 인공관절 수술 이력을 반드시 담당의사에게 말씀해 주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회복기간

인공관절 수술 후 입원기간은 환자분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소 일주일정도는 입원해 주어야 합니다. 수술 부위의 상처, 혈액검사결과, 재활의 경과 등 관찰 인공관절 수술 후 회복기간은 일반적으로 수술 후 4주 6주 정도면 목발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수술부위가 쑤시는 느낌은 3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으며 열감 및 붓기는 3개월이 지나서도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재활과정은 환자분의 나이, 무릎상태, 근력 등이 달라 개개인의 맞춰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6개월 후 한 시간 동안 걸을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재활치료를 합니다.

인공관절 수술 후 입원기간은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소 일주일정도 입원을 권장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회복기간은 4주 6주 정도 지나면 목발 없이 보행할 수 있습니다. 재활과정은 환자분의 개개인의 맞춰 진행합니다.

Leave a Comment